촘스키와 영어 교육: 영향력과 한계에 대한 고찰

2023. 4. 14. 21:19영어학

728x90
반응형
728x90

촘스키와 영어 교육: 영향력과 한계에 대한 고찰

노엄 촘스키(Noam Chomsky)는 현대 언어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지며, 구문 구조에 대한 설명과 언어 습득 및 처리 메커니즘에 대한 통찰로 생성주의 언어학(Generative Linguistics)를 주장하며 언어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연구는 언어학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으며 영어학, 특히 통사론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그러나 영어 교육에 대해서는 한계점을 노출하면서 많은 비판을 받았다. 이 글은 촘스키가 영어학과 영어 교육에 미친 영향력과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을 중심으로 그 한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1. 촘스키가 영어학에 미친 영향력

촘스키는 그동안 주류 언어학이었던 구조주의를 비판하면서 생성주의 문법(Generative Grammar)을 주장하였다. 그는 이미 발화된 언어에 대한 분석이 아니라, 어떻게 언어가 생성되는가에 더 관심을 기울였다. 그래서 통사론 뿐만 아니라 음운론에도 생성주의가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최소주의(Minimalism)를 주장하면서 언어학을 한층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따라서 한동안 영어학의 많은 분야에서 생성 문법은 보편적 응용의 대상으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촘스키가 영어학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하다. 특히, 표준 표기법(Standard Notation)과 이를 사용하여 사고화 과정을 간소화하는 법과 함께 구문 구조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데 바탕을 두고 있다. 그의 이론 중 규칙성과 성취의 조건(Conditions on Rules and Representations)은 학문적 성과에서 그의 영향력을 입증했으며, 생산 용이성의 개념을 도입한 규칙(current rules systems) 통합론에 근거한 동사와 부사의 위치를 정의하고 있다.

 

 

2. 촘스키가 영어 교육에 미친 영향력

1언어 습득을 넘어서 제2언어 습득, 심지어 영어 교육에서도 촘스키의 영향력은 인정받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생성 문법을 활용하여 어려운 문장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촘스키는 심층 구조와 표층 구조 개념을 도입하여 왜 인프레이즈를 활용하지 않아도 되는지 등을 학습의 개념을 응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결정적 시기 가설을 영어 학습에도 적용하여 영어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촘스키 본인은 제2언어 습득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거의 없다.

 

 

3. 촘스키 영향력과 결정적 시기 가설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은 언어 습득에 대한 중요한 관점으로 일정한 시기를 지나면 언어를 학습하기가 어려워진다는 촘스키의 가설이다. 결정적 시기는 어린 시절 일정 시기를 지난 후에는 언어를 성공적으로 습득할 수 없다는 결정론적 입장이다. 그러나 이 가설은 비고츠키를 비롯한 언어 학습의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사회문화주의 언어심리학자들의 많은 비판을 받았다. 언어가 사회적으로 사용되면서 발달하고 변화한다고 주장하는 사회문화주의 학자들은 결정적 시기 가설이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다고 비판한다. 따라서, 이 가설은 최근 연구에서 많이 발전되고 변화되어 왔지만, 여전히 촘스키 이론의 한계로 인식되기도 한다.

 

 

4. 촘스키와 영어 교육의 한계

영어 교육에서는 촘스키의 이론적 한계를 들어서 비판한다. 예를 들어, 촘스키의 이론에 따르면 언어 습득의 기간 동안 인간의 언어능력은 규칙적으로 해석하고 생성할 수 있는 문법 규칙을 습득하고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완전히 개발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많은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다시 말해, 어른이 되어 환경적 요인 때문에 외국어를 학습하게 되는 경우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학습자들의 다양한 조건을 이해하고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도 없는 촘스키 이론은 영어 교육에 있어 많은 한계를 드러낸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려면 학습자의 실력과 환경에 따른 다양하고 적합한 교수법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촘스키의 언어학 이론은 영어 교육에서 유용한 도구를 제공했지만, 한편으로는 여러 이론적 한계를 지적 받았다. 그의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학습자의 언어 환경과 맞춤형 교육 과정을 적용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습자에 따른 환경적 요인과 그 동안의 경험을 고려한 각 언어 학습자에 적합한 교수법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